News

인액터스 코리아의 최신 뉴스를 전합니다.

News

인액터스의 새로운 소식들을 확인해보세요

6

[테크42]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2024-08-22

enactuskorea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수치로 확인되는 국내 시각장애인의 숫자는 저시력 장애인을 포함해 약 25만명에 달한다. 이에 사회적으로 장애인을 배려하는 시설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마련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높은 벽이 존재하는 분야도 적지 않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온라인 쇼핑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모바일 앱을 활용해 텍스트로 돼 있는 상세페이지 등의 제품 정보는 음성 서비스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지만, 긴 상품 정보를 모두 들어서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또 이미지화 돼 있는 텍스트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문제는 SNS, 메신저 등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선 소셜 스타트업이 바로 ‘시공간’이다.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은 시각장애인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친절한 기술을 통해 이들의 디지털 정보 접근성을 보장하며, 보다 동등하고 포용력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가치 아래 모인 서울대 재학생들이 주축이 됐다.

2022년 10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향하는 소셜벤처 국제 동아리 ‘인액터스(ENACTUS)’의 프로젝트로 시작된 시공간은 소셜 미션에 공감하는 초기 두명의 파운더가 주축이 됐다. 이후 지난해 5월 정식으로 사업자를 내며 뒤이어 합류한 오주상 대표 포함 7명이 공동체 방식으로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 기사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