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we are

SIFE is now Enactus!

사이프(SIFE: Students In Free Enterprise)가 2012년 10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월드컵을 통해 인액터스(Enactus)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세계적인 브랜드 전문 기관과 인액터스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오랜 기간 동안의 논의를 거쳐
탄생한 인액터스는 우리가 지금까지 추구해온 기업가정신의 실천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새로이 다지기 위한 것이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우리 스스로의 다짐입니다.

Enactus Color

  • Enactus Gold

    RGB 255 / 194 / 34

    CMYK 0 / 25 / 95 / 0

    Pantone 7408c

  • Enactus Tan

    RGB 232 / 234 / 226

    CMYK 8 / 4 / 10 / 0

    Pantone 7408c

  • Enactus Gray

    RGB 59 / 70 / 80

    CMYK 80 / 67 / 51 / 32

  • Enactus Dark Gray

    RGB 48 / 51 / 60

    CMYK 76 / 68 / 55 / 53

    Pantone 7408c

Enactus FAQs

  • Q
    왜 브랜드를 변경하게 되었나요?
    A

    지난 37년의 세월에 걸쳐, 우리는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독자적인 방법으로 많은 노력 을 해왔습니다. 우리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들은 엄격한 틀이 아닌, 세계 어디에서나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핵심가치에 기초하고 있었기에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핵심가 치는 우리 각자의 마음 속에 살아 있는 기업가 정신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지니고 있 는 열정과 아이디어들이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는 전략적 리뷰의 과정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를 대표해온 사이프라는 이름 과 브랜드가 얼마나 조직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들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사이프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이들이 사이프에 자신의 열정을 쏟고자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내부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재 우리의 브랜드가 우리가 지닌 가치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 인식과 깊은 고민 끝에, 우리는 조직의 이름과 브랜드를 변경한다는 어려운 결정 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세계에 뻗어 있는 우리의 네트워크를 보다 더 잘 나타내고, 우리의 구성원들이 세상에 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줄 새로운 이름과 브랜드. 이는 우리가 지향하 는 가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구성원들에게 더욱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 고, 나아가 잠재적으로 우리의 활동에 동참하게 될 이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설득할 것입니다.

    우리의 이번 작업은, 기존의 조직을 새롭게 재탄생 시키는 일이 아니었기에 더욱 어려운 과제였습니 다. 이번 작업은 우리의 노력을 의미있게 만들어 주는, 우리가 지금껏 다져온 가치와 자산에 대한 투 자였으며, 우리 스스로를 다시 한 번 되돌아 보는 뜻깊은 과정이었습니다.

    물론, 몇 글자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짧은 이름 하나로 우리 조직이 가진 다양한 특성들을 표현하고 우 리가 어떻게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모두 설명하기란 불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하 지만 적어도, 우리에겐 우리 조직이 가진 무궁한 잠재력에 부응할 수 있는, 그리고 우리 조직만이 지 닌 특별한 가치를 잘 반영하고 우리 구성원들이 스스로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이름이 필요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우리의 이름과 브랜드의 변경이 결코 우리가 지금까지 추구해온 핵심 가치의 변화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가 정신의 실천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새로이 다지 는 일이며, 세상의 진보에 기여하고자 하는 우리 스스로의 다짐입니다.

  • Q
    왜 인액터스인가요?
    A

    우리 조직의 가슴 깊이 자리한 핵심 철학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어디에도 없을 것입니다. 세상 어디에도 이러한 철학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우리 구성원들이 매일의 삶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 수많은 노력들을 표현해 낼 수 있는 단어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처럼 독특한 우리 조직의 특성을 한 마디의 단어로 표현할 방법은 전혀 새로운 단어를 만들 어 내는 것이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혀 새롭지만, 동시에 우리 조직의 목적에 확고한 기반을 두고 시간을 뛰어넘어 우리가 행하는 모든 실천들의 원동력이 되는 기업가 정신을 나타낼 수 있는 단어가 필요했습니다.

    인액터스의 정의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정의하는 인액터스란, “기업가 정신의 실천으로, 삶을 변화시 키며 지속가능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학생, 교육인, 기업인들의 공동체”를 말합니다.

    인액터스는 우리 조직만이 지닌 아주 독특하고 중요한 특성들, 다시 말해 우리 모두를 인도하고 우리 가 존재하는 목적이기도 한 조직의 핵심 철학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줄 이름입니다.

    이제, 우리의 새로운 이름은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 조직의 활동들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우리의 새로운 이름은 우리의 이야기를 들려주기에 더 없이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인 액터스는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을, 열정과 진정성이 담긴 있는 우리만의 가치를 대표할 것입니다.

  • Q
    로고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A

    기업가 정신의 핵심에는 남들이 보지 못한 가치를 볼 줄 알고,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 는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도 바뀔 수 있는 종이 한 장이야말로, 우리가 가진 상상력 과 재능을 통해 만들어 낼 수 있는 끝없는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는 최적의 로고가 될 수 있다고 생각 했습니다.

    특정한 형태를 지니고 있기 보다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보여주는 우리의 로고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우리의 프로그램 모델과도 같습니다. 또한 화살 모양의 로고는 진보와 전진을 지향 하는 우리 조직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Q
    로고의 색상은 어떻게 정했나요?
    A

    수많은 브랜드의 로고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푸른 계열이거나 붉은 계열의 색상임을 알 수 있습니 다. 이는 우리 단체가 속한 필드에서도 잘 보여지는 보편적인 특성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일률적인 색 상의 조합에서 벗어나, 확연히 구분될 수 있고 전세계 어디에서나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누구나 선 호할 수 있는 금색을 로고의 색상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 Q
    지금까지의 반응은 어떤가요?
    A

    다행히, 우리 기대 이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어느 조직에서건 이처럼 큰 변화가 있는 경우, 사람들이 변화에 적응하기 까지는 일정의 시간이 걸리기 마련입니다. 특히 우리 구성원들이 가 지고 있는 조직에 대한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적응 기간은 더욱더 자연스러운 것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다수의 구성원들로부터 그들의 열정이 단순히 조직의 이름을 향한 것이 아니라, 조 직 자체와 본래의 의미를 위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이름이 만들어지게 된 계기와,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조직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 아닌, 우리의 핵심 가치에 대해 다시금 생 각해 보기 위한 것임을 들은 후, 많은 이들이 우리의 새로운 이름에 대한 더욱 큰 지지와 호응을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우리의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이름이 갖는 메리트들을 잘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부터, 어떻게 하면 빠른 시일 내에 이들이 활용할 있는 변경된 브랜드의 소스와 툴 을 제공해 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 중에는 분명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기를 주저하는 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구성원들이 그간 보여준 놀라울 만큼의 사려깊은 반응들에 크게 감명받았습니다. 점점 더 많 은 학생들과 후원인들은 이번의 변화가 우리에게 가져다 줄 영향의 잠재력을 발견하며, 새로운 이름 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그들의 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지지에 부응하며 계속하여 앞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